본문 바로가기

개인고객(Individual Customer)

[DHL :: 해외로 물품 발송] 해외로 개인물품 보내기

반응형

 

 글로벌 시대인 현재, 해외로 이주하거나 유학 혹은 워킹홀리데이로 해외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해외에 거주중인 가족 혹은 친구에게 소포를 보내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해외로 물품을 보내는 것을 어렵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대표적인 해외특송 업체 DHL을 이용해 쉽게 물품을 보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DHL Pick-Up 서비스 이용시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근처에 DHL 서비스 포인트가 있다면, 아래에 설명 할 서류들 필요없이 보내실 물건과 함께 서비스 센터를 방문 해 주시면 됩니다.

 


 

 해외로 보내는 물품은 크게 문서(Document) 혹은 물품(Product)으로 분류가 됩니다. 

문서, 즉 서류를 제외한 모든 것들은 물품(Product)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물품을 보내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보내는 국가에 반입이 가능한 물품인지 확인하기

 전 세계 각 국가마다 발송 가능한 물품들이 모두 다릅니다. 흔한 과자 봉지 하나도 반입이 불가한 나라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DHL 고객센터(☎1588-0001)를 통해 발송하려는 물품이 수취인이 거주중인 국가에 반입이 가능한 물품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 운송시에는 위험물로 분류되는 물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들이 방향제, 아세톤, 향수, 메니큐어 입니다. 이러한 물품들은 운송시 인화성 위험물로 분류가 됩니다. 따라서 발송가능한 용량이 제한되거나 발송 자체가 불가한 경우가 발생하니 위험물로 분류되는 물품들은 발송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서류 준비 및 픽업 요청

 물품이 해당 국가에 발송이 가능한 물품이라면 DHL 홈페이지(https://www.dhl.com/kr-ko/home.html)에서 [온라인 예약]을 통해 픽업 신청과 함께 구비서류들을 준비 해 주시면 됩니다.

 

 구비 서류는 총 세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원본 운송장 (Waybill Document) 1부
  2. 운송장 라벨 (Transport Label) 1부
  3. 송장 (Invoice) 2부

 

 1. 원본 운송장 (Waybill Document)

- 원본 운송장은 보관용 서류이며, 서류에 바코드가 1개 출력된 서류입니다.

 

원본 운송장(Waybill Document) 예시

 

2. 운송장 라벨 (Transport Label)

- 운송장 라벨은 물품에 부착 될 서류이며, 서류에 바코드가 3개 출력된 서류입니다.

 

운송장 라벨(Transport Label) 예시

 

3. 송장 (Invoice)

- 발송인 정보, 수취인 정보, 발송 물품의 상세 정보가 기재된 서류입니다.

 

송장(Invoice) 예시

 

 *운송장 작성시, 보내시는 물품의 품명을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가방을 선물로 보낸다고 하면, 물품명을 "Gift" 혹은 "Personal Item" 과 같은 포괄적인 용어로 기재하면 발송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Bag 같이 정확한 물품명을 기재해 주셔야합니다.

 

■   발송 물품 가액(Value)이 원화 200만원 이상인가요?

 만일 발송 물품의 가액이 원화 200만원을 초과할 경우, 반드시 세관에 신고를 한 뒤 발송이 되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한화 200만원이 초과하는 물품을 발송하는 경우, 환거래가 없는 수출로 신고가 됩니다. 물품 가액이 200만원을 초과 할지라도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위와 같으며, 개인통관번호만 추가로 필요합니다. 

 


 

 필요 서류 작성과 픽업요청이 완료되면 위 서류들을 각 필요한 장 수에 맞게 프린트하여 준비한 후, 물품을 봉인하지 않은 채 DHL 배송기사를 기다리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