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 상품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옷과 전자기기 일 것입니다. 이렇게 해외에서 구매한 물품들을 오랫동안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면 좋겠지만 항상 파손(훼손) 혹은 고장이 발생합니다. 국내에서 수선 혹은 수리가 가능한 제품이면 아무 문제 없이 국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면 되지만, 그렇지 못 할 경우 해외로 제품을 보내 수리를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전자기기의 수리나 옷의 수선등을 목적으로 해외로 물품을 발송해야하는 경우, 그 물품이 다시 국내로 들어올 때 관세/부가세를 면세 해 주는 [수리 후 재반입] 이라는 수출 형태가 있습니다. 오늘은 DHL을 이용해 간단하게 해외로 수리를 보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DHL Pick-Up 서비스 이용시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근처에 DHL 서비스 포인트가 있다면, 아래에 설명 할 서류들 필요없이 보내실 물건과 함께 서비스 센터를 방문 해 주시면 됩니다.
■ 1. 전자기기의 경우 배터리 용량 확인하기
의류의 경우 보통 아무 문제 없이 해외로 발송이 가능하지만, 전자기기의 경우 배터리 용량 확인이 필요합니다. DHL에서는 100Wh 이하 용량의 일체형 리튬 배터리만 발송이 가능합니다.
전자기기 발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1.04.16 - [DHL 쉽게 이용하기] - [해외 특송 DHL 쉽게 이용하기] 05.해외로 전자기기/배터리 보내기
[해외 특송 DHL 쉽게 이용하기] 05.해외로 전자기기/배터리 보내기
해외에서 유학중이거나 혹은 거주하고 있는 가족, 친구에게 그들이 국내에서 사용했던 물건들을 보내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옷이나 악세서리 같은 경우는 통관이 쉽게 이루어지지만, 핸
mosey.tistory.com
■ 2. 서류 준비 및 픽업 요청
전자기기 배송 규정에 위반되지 않는 물품이라면 DHL 홈페이지(https://www.dhl.com/kr-ko/home.html)에서 [온라인 예약]을 통해 픽업 신청과 함께 구비서류들을 준비 해 주시면 됩니다.
*발송물 세부사항, 발송물의 용도란에 [Return for Repair]로 선택 해 주세요.
구비 서류는 총 네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 원본 운송장 (Waybill Document) 1부
- 운송장 라벨 (Transport Label) 1부
- 송장 (Invoice) 2부
- 사유서 1부
1. 원본 운송장 (Waybill Document)
- 원본 운송장은 보관용 서류이며, 서류에 바코드가 1개 출력된 서류입니다.
2. 운송장 라벨 (Transport Label)
- 운송장 라벨은 물품에 부착 될 서류이며, 서류에 바코드가 3개 출력된 서류입니다.
3. 송장 (Invoice)
- 발송인 정보, 수취인 정보, 발송 물품의 상세 정보가 기재된 서류입니다.
4. 사유서
- 사유서는 특정한 양식없이 물품고유번호(Serial Number)와 개인통관번호를 포함 해 물품을 해외로 발송하는 사유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물품고유번호(시리얼 넘버)가 없을 시, 알파벳과 숫자를 포함한 임시 물품고유번호를 작성해 종이 혹은 포스트잇에 적어 물품에 부착 해 주시면 됩니다.
■ 3. 수리 후 재반입 주의 사항
① 수리(수선)를 위해 해외로 발송되는 해당 물품이 수리 후 국내로 재반입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A'라는 물품을 수리 목적으로 발송했는데, '노트북A'라는 전혀 다른 물품이 들어오거나 '컴퓨터B'라는 다른 기기가 재반입되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물품고유번호(Serial Number)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② 해당 물품의 본질적 특성 및 기능이 당초 발송된 물품과 달라지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를 수리 목적으로 발송했는데, 수리 후 그 기능이 달라져 오토바이가 되어 재반입되어서는 안됩니다.
■ 4. 수리 후 재반입 관/부가세 면세
수리(수선)가 완료된 물품이 국내로 다시 재반입 될 때, 해당 물품에 대한 관세와 부가세가 면세가 됩니다. 하지만 운송비, 보험비, 수리비에 대해서는 면세가 되지 않습니다.
< 하자보증기간(대부분 1년) 내 판매자 부담으로 물품이 해외에서 수리되어 국내로 재반입되는 경우에는 운송비, 보험비, 수리비 모두 면세가 됩니다>
DHL 서비스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개인고객(Individual Custom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DHL :: Service Feedback ] 칭찬 글 작성하기 (5) | 2022.07.28 |
---|---|
[DHL :: 중고 휴대폰 발송] 해외로 중고 휴대폰(핸드폰) 보내기 (6) | 2021.04.17 |
[DHL :: 전자기기 발송] 해외로 전자기기(배터리 포함) 보내기 (0) | 2021.04.16 |
[DHL :: 해외구매 상품 반송] 상품가액 200만원 이상 해외구매 상품 반송보내기 (0) | 2021.04.16 |
[DHL :: 해외구매 상품 반송] 해외구매 상품 반송보내기(상품 가액 200만원 미만) (0) | 2021.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