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무역을 하다보면 상대업체로부터 계약내용과 상이한 물품을 받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수출거래구분 93(위약반송) 수출형태로 물품을 다시 수출업체로 반송하면 수입 시 납부했던 관세를 포함한 부가가치세 등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번엔 DHL을 이용해 위약반송으로 물품을 반송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DHL Pick-Up 서비스 이용시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근처에 DHL 서비스 포인트가 있다면 반송할 물건을 아래 설명 된 서류들과 함께 서비스 센터를 방문 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픽업 신청 하기
- 먼저 DHL 사이트(https://mydhl.express.dhl/kr/ko/home.html)를 통해 물품 픽업 예약을 해 주세요.
■ 2. 서류 준비
- 위약반송은 일반 반송과 달리 관세 환급을 위해 몇 가지 추가서류가 필요합니다. 필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원본 운송장 (Waybill Document) 1부
- 운송장 라벨 (Transport Label) 1부
- 송장 (Invoice) 2부
- 수입신고필증 1부
- 반송 승인 확인서 혹은 메일 전문 1부
- 검수보고서 및 불량내역서 각 1부
- 반송 사유서 1부
- 통장 사본 1부
- 환급신청서 1부
* 1~3번 서류는 아래 포스팅을 확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수입신고필증
- 수입신고필증은 해외 물품 구매시 수입통관이 완료되면 교부되는 증서입니다.
5. 반송 승인 확인서 / 반송 승인 메일 전문
- 수출업체에서 계약과 상이한 물품 발송으로 인한 반송에 대해 승인을 확인하는 확인서입니다. 확인서가 없다면 수출업체가 반송을 수락한 메일 전문도 캡쳐 후 프린트하여 제출이 가능합니다.
6. 검수보고서 및 불량내역서 (*직인 필수)
- 수입물품들의 검수된 불량 내역과 불량 내역의 상세내역을 작성한 서류입니다. 자사의 양식에 맞추어 각 서류들을 작성 해 주시면 됩니다. (불량내역서에는 반드시 상세사진을 삽입해 주세요)
6. 반송 사유서 (*직인 필수)
- 물품을 반송하는 사유를 자사의 사유서 양식에 맞춰 작성 해 주시면 됩니다.
7. 통장 사본
- 관세 환급을 위한 통장 사본입니다.
8. 환급신청서 (*직인 필수)
- 환급신청서 역시 자사의 환급신청서 양식에 맞춰 작성 해 주시면 됩니다.
위약반송과 DHL 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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